본문 바로가기
책에 관한 이야기

칼의 노래 독후감, 줄거리, 나의 생각, 느낀 점

by 사람향기 2023. 6. 16.

김훈 작가의 칼의 노래 독후감.

칼의 노래
책 '칼의 노래'

오늘의 독후감은 김훈 작가의 '칼의 노래'이다. 이 책의 작가는 우리나라의 영웅 충무공 이순신을 작가 1인칭 화자로 시대적 배경 속에 지극히 인간적인 존재로 묘사하여 공동체와 역사에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선 자들이 지녀야 할 윤리, 사회 안에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삶의 태도와 생의 양면적 진실에 대한 탐구 등 현충사에 걸린 장군의 칼을 보며 작가가 느낀 자기 정체성에 대한 부분을 담았다. 그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이 책의 줄거리

이 책의 줄거리는 익히 알려져 있는 이순신 장군의 전기적 사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에 작가 김훈이 장군이 되어 인간적 고뇌와 독백의 미를 살려 임진왜란 기간 중 2년(1597년 ~ 1598년) 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책의 서두에는 칼의 울음이란 소재로 장군이 억울한 누명을 쓰고 옥살이 하다가 백의종군하는 부분부터 시작하여 칠천량 전투에서 조선 수군의 8할을 잃은 참패 이후 임금으로부터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명되면서 적을 알지 못하고 전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장군의 고뇌가 담겨 있다.

이 책의 중반부턴 영화 명량으로 유명한 12척의 배로 왜군의 300여 척을 무찌른 큰 성과를 거둔 이후 고향 아산에서 21살 아들의 죽음을 스스로 삭이는 장군의 내면은 처연하게 담고 있으며, 어머니와 아들의 죽음을 온몸으로 받으면서도 개인사에 슬퍼할 여력도 없이 백성들의 처절한 삶과 나라의 안위를 걱정하는 부분이 다루어져 있다. 말미에서는 자주 국방력이 없는 나라로 명나라 군대의 지원을 받아 싸울 것을 지시받아 또 다른 적으로 장군을 괴롭게 하였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사망으로 변화된 전선 상황 속에 노량해전에서 전투를 준비하고 생의 마지막 순간을 맞이하는 부분의 독백 '의미 있는 죽음을 위해 그 자인하고 힘겨운 하루하루를 견뎌낸 것이다.'부분이 담겨 있다.

 

 

이 책에 대한 나의 생각

작가 김훈이 저술한 '칼의 노래'는 이순신 장군의 영움담을 기록하기보다는 작가 장군이 되어 지극히 인간적인 관점으로 자기 정체성을 둘러싼 무인으로서의 고뇌와 갈등을 리얼하게 기록하였으며, 현대사회를 사는 독자들에게 애국심, 시대 속의 개인의 사명감, 삶과 죽음, 전장의 두려움 등 무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가 어떤 것인지 생각하게 해주는 책으로 손에서 놓지 않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인정한 조선시대 최고의 명장이며, '난중일기'로 익숙한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 중 백의종군하는 대목부터 1598년 11월 노량해전에서 최후를 맞이하는 장면을 장편소설로 엮어서 매우 흥미롭고 장군의 인간적인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이순신 장군의 전기적 사실을 꼼꼼하게 복원한 것 이상으로 무인으로서 칼을 통한 두려움, 전투를 대비하고 임하는 심정 또한 전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당시 왜적에 대한 정보력과 전훈에 대한 기록과 더불어 왕에게 보고, 나라의 운명을 짊어진 장군의 고뇌, 혈육의 죽음에 대한 심정 등 작가의 상상력으로 가득 채워 흥미진진하다.

사회 안에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삶의 태도에 대한 성찰이 역사적 사건과 군필자라면 알고있는 자주국방, 전투준비태세 유지의 중요성 등이 적절히 어우러져 교훈과 감동을 준다.

 

 

김훈
작가 '김훈'

느낀 점

무인으로 살아야 하는 삶 속에서 구국의 영웅 이순신 장군을 돼뇌이며 국민으로서의 자세, 조국에 대한 충성과 헌신하기 위한 국민의 애국심을 느끼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없던 애국심도 생겨나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의 명대사는 '내가 적을 이길 수 있는 조건들은 적에게 있을 것이고, 적이 나를 이길 수 있는 조건들은 나에게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모든 문제를 본인에게 찾으라는 말이다.

나는 '칼의 노래'라는 책은 구국의 영웅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 면모를 상상하며 현대사회에서 내가 살아가면서 가져야 할 삶의 태도와 국민으로서 애국심, 충성심을 키울 수 있는 것 같다.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애국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해 주었다.

다만, 작가가 장군이 되어 1인칭 화법의 소설이기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으나, 일부 올바른 시각의 역사로 바라보기 부족함이 조금있는건 아쉽다.

 
칼의 노래 1(개정판)
2001년 동인문학상 수상작. 한 국가의 운명을 단신의 몸으로 보전한 당대의 영웅이자, 정치 모략에 희생되어 장렬히 전사한 명장 '이순신'의 생애를 다룬 소설이다. 저자는 당대의 사건들 속에서 '이순신'을 지극히 인간적인 존재로 표현해 내며, 사회 안에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삶의 태도에 이야기한다. 또한 공동체와 역사에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선 자들이 지녀야 할 윤리, 문(文)의 복잡함에 대별되는 무(武)의 단순미, 4백 년이라는 시간 속에서도 달라진 바 없는 한국 문화의 혼미한 정체성을 미학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저자
김훈
출판
생각의나무
출판일
2003.12.08

댓글